본문 바로가기

잡다한이야기

영국 검거왕 앤디포프. 서번트 증후군?

반응형

영국의 검거왕 인간 카메라 앤디포프

인간카메라.. 그리고 서번트 증후군이란 무엇인가?

 

인간 카메라라는 말 들어보셨나요?

인간 카메라란 자신이 눈으로 직접 본 것을 카메라가 촬영한 이미지 처럼 온전히 기억해 내는 사람들에게 붙여진 별명입니다.

 

오늘 소개해 드릴 영국 치안 보조관 앤디포프(Andy Pope, 38)도 이러한 인간 카메라라느 별명이 붙은 사람들 중의 한명입니다. 왜 그에게 이런 별명이 붙었을까요?

 

 

네! 바로 위에서 말씀드린대로인데요. 앤디포프는 자신이 눈으로 직접 본 것을 카메라가 촬영한 것 처럼 잊어버리지 않고, 기억하는 특출난 능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대단한 능력임에는 분명합니다!

그런데 어찌보면 일반 보통사람들이 가지고 있기에는 힘든 능력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그 이유는 자신이 본 장면들이 잊고 싶은 장면일 수도 있지만, 인간 카메라와 같은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그 장면을 평생 생생히 기억할 수 밖에 없기 때문입니다. 그러니 아주 좋은 능력이기도 하지만, 한 편으로는 꼭 좋은 것만은 아닐 수도 있다는 점이에요!

하지만 이러한 특출난 능력을 필요로하는 곳에 잘 쓸 수 있다면 어떨까요?  

 

 

영국 웨스트 미들랜드(West Midlands)에 사는 앤디포프씨는 바로 이러한 인간 카메라의 능력을 가진 사람중의 한명입니다. 앤디포프씨는 영국의 웨스트 미들랜드 경찰서에서 치안 보조관으로 일하고 있습니다.

앤디포프씨는 치안 보조관으로써 일하면서 이 능력을 어떻게 활용하고 있을까요? 바로 사진이나 영상에서 본 범인들의 얼굴들을 기억하여 이들을 찾아내는 역할을 한답니다. 지난 1년동안 그는 이러한 능력을 활용하여 무려 100명이 넘는 범죄자들의 얼굴을 찾아내었습니다. 그가 치안 보안관으로 일하게 된 2005년 이후부터 지금까지 찾아낸 범죄자만 해도 무려 850명에 달한다고 하니, 실로 대단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영국의 검거왕이라는 수식어가 붙는게 전혀 부족함이 없을 정도의 능력입니다.

그는 이러한 역할의 공로로 표창장을 받았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사실 엔드포프씨는 자신의 이러한 놀라운 능력을 치안 보조관으로 일하기 전까지는 전혀 몰랐다는 점입니다. 앤드포프씨는 10여년 전만 하더라도 스포츠 매장의 매니져로 일하고 있었는데, 딱히 이러한 능력을 활용할 기회는 없었지요. 어렸을 때부터, 치안 보조관으로 일하기까지 말이지요. 그러다가 2005년에 우연히 치안보조관으로 일하게 되면서 앤디포프는 자신의 기억력이 다른 사람의 기억력보다 특출나다는 평가를 상관으로부터 듣게 됩니다. 그 때부터 그는 자신의 능력을 인지하게 됩니다. 

 

웨스트미들랜즈경찰서(West Midlands Police)의 공식 유튜브에 올라온 영상을 보면 그는 단 한번도 본적이 없는 남/녀 일반인의 얼굴 사진을 단시간 관찰하고, 영국에서 두번째로 번잡하다는 버밍엄 시내를 돌아다니는 이들을 찾아냅니다 그는 길지 않은 시간 내에 그들 중 3명을 찾아내는 놀라운 능력을 선보입니다.

 

 

출처 : West Midlands Police You Tube

 

보통 이러한 대단한 능력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서번트 증후군(Savant Syndrome)이라는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서번트 증후군은 무엇일까요? 

 

 

의사 소통 능력에 문제가 있는 뇌 기능 장애를 가지고 있으나, 기억력, 연산, 음악, 미술 등의 특정 분야에서 아주 뛰어난 능력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 서번트 증후군은 보통 선천적으로 발생하며, 뇌염이나 뇌손상에 의해 후천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러한 서번트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이 자폐증, 발달 장애 등을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나 앤디 포프씨도 이러한 증후군을 가지고 있는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증후군을 가지고 있을 가능성이 높지 않을까요?

 

재미있는 사실 중의 하나는 앤디포프씨는 자신이 눈으로 본 영상이나 사진 등은 정확히 잘 인지하고, 기억하지만, 숫자나 문자 등은 잘 기억하지 못한다고 하네요. 특히 그는 결혼 기념일이나 생일의 날짜 등은 잘 기억해 내지 못해 아내에게 불평을 듣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반응형